구글 크롬에는 V8 디버거라는 자바스크립트 디버거도 있습니다만, 이번에 새롭게 크롬 개발툴 프로토콜(Chrome Dev Tools Protocol)이라는 것을 선보였습니다.
V8 디버거는 자바스크립트 디버깅만 할 수 있었고, 하나의 V8 가상 머신에서만 동작했었습니다. 사실 하나의 구글 크롬 인스턴스에는 렌더링 프로세스에 따라 한 개 이상의 V8 가상 머신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브라우저 탭에서 URL을 가져오거나 DOM 트리를 탐색하고 수정하는 작업은 자바스크립트 만으로는 다룰 수 없습니다.
이러한 제약때문에 원격 디버거와 디버깅되는 프로세스간에 추가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는 크롬 개발툴 프로토콜을 만들었습니다. 크롬 개발툴 프로토콜은 현재의 V8 디버거 프로토콜을 비롯한 다른 디버깅 관련 프로토콜의 전송 수단으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프로토콜을 사용해서 만든 도구 중 하나가 바로 이클립스 기반의 디버거입니다.
원격 디버거에 대한 노력은 그 밖에도 많이 있습니다. 한가지 예로, 오페라 드래곤플라이의 디버깅 및 검사 아키텍쳐인 스코프 인터페이스를 들 수 있습니다. 파이어버그 역시 웹 디버그 프로토콜을 가지고 있으며, ActiveState 에서 사용하던 전통있는 DBGP도 있습니다.

from Google Chrome Eclipse Debugger

Posted by 행복한고니 트랙백 0 :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