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에디터 비교

2008.10.14 13:03 from [IT] Web Tech
(역자 주 : 원문은 Rich Text Editor지만 국내에서 흔히 통용되는 명칭이 웹 에디터여서 웹 에디터라고 번역했습니다)

Abe Fettig씨가 나타날 때마다 저는 그가 웹 에디터로 얼마나 고통받았는지를 생각합니다 :)

Stuart Atkinson씨가 웹 에디터의 현 주소에 대해 친절히 다루어주셨습니다.
  • TinyMCE : 워드프레스에 포함된 수정 버전이 있으며, 개발자들에 의해 아주 잘 지원되고 있습니다. 생각할만한 꾸밈 기능은 모두 있으며, 아울러 너무 많은 꾸밈 도구들을 작은 코드로 쉽게 줄일 수 있는 기능도 있습니다. 보너스로 고급 꾸밈 설정도 가능한 플러그인 컬렉션도 있습니다.
  • YUI Editor : 안타깝지만, 거의 무시되고 있습니다. 아마도 거대 회사에서 만들었다는 사실이 이유인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것은 강력한 도구들과 유틸리티들로 무장되어 있습니다. 이 에디터는 목록의 최고 자리에 걸맞다 할 것입니다.
    크게 두 가지의 설정을 할 수 있는데, Editor와 simpleEditor입니다. 하지만 이에 국한되지 않고, 쉽게 원하는 기능을 API로 본인에게 맞게 정할 수 있습니다.
  • FCKEditor : FCKEditor는 웹 기반 에디터 중에 가장 오래된 것들 중 하나이고, 수많은 오픈소스 프로그램에서 사용되었습니다. 또한 많은 서버측 언어에서도 사용가능합니다.
  • FreeRichTextEditor : FreeRichTextEditor는 좀 더 탄력을 받고 있습니다. 편집기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2개의 모드가 있습니다. 디자인, 코드와 미리보기 입니다.
  • WidgEditor : 클라이언트측 코딩의 구루인 Cameron Adams씨의 개인 프로젝트로 웹 프로그램을 위한 매우 시각적인 표준 기반 웹 에디터입니다. 자바스크립트는 읽기 쉽고(이해하기 더 쉽습니다), 코드 결과물도 무난합니다.

그 글에 달린 코멘트에는 WYMEditor, OpenWYSIWYG, NicEditDojo의 에디터 (Abe Fettig in part) 등이 링크되었습니다.

여러분이 좋아하는 것이 있나요? 공유하고 싶은 경험이 있나요? 한 친구는 최근에 상용 위젯에서 TinyMCE로 넘어가며 이거야말로 중요한 때를 위해 준비된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from The bane and choice of Rich Text Editors
Posted by 행복한고니 트랙백 0 : 댓글 4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