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putation And Money: New Insights Into How The Brain Processes Social, Economic Reward
돈과 명예, 뇌의 보상 체계는 같다

ScienceDaily (Apr. 23, 2008) 

Cell Press에서 간행하는 Neuron지 4월호에 사회적 지위와 금전적 보상에 대한 뇌의 반응 경로를 연구한 두 편의 논문이 실렸습니다.

그 첫번째는 돈과 명성을 얻을 때 동일한 뇌의 보상 체계를 사용한다는 것을 밝힌 일본국립생리학연구소 NIPS National Institute for for Physiological Sciences 소속 Norihiro Sadato 연구팀의 논문입니다. 연구팀은 각각 금전적 보상과 긍정적인 사회적 평가를 받을 때의 뇌를 fMRI로 스캔해보았습니다. 두 경우 모두 보상과 관련된 선조체 Striatum 가 활성화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이 결과는 의사결정과 관련하여 돈이 오고 가는 실험을 분석할 때 참가자들이 스스로의 사회적 승인과 평판도 고려하고 있다는 점을 기억해야 함을 알려줍니다.

다른 하나는 미국립정신건강연구원 NIMH National Institute of Mental Health의 Caroline Zink 연구팀의 논문입니다. 이들은 사회적 지위와 관련된 정보를 처리를 뇌의 어느 부분이 담당하는지 규명하고자 했습니다. 컴퓨터 화면 상의 색깔의 변화를 구분하는 등 본 실험의 본질과는 아무런 상관이 없는 단순한 게임을 3 번에 걸쳐 진행했습니다. 단 처음에는 참가자들 간의 등수를 가리지 않았으며, 두번째는 게임 중간 중간 정기적으로 본인이 참가자들 중에 몇 위에 있는지를 알려주면서 진행했고, 마지막으로는 그들이 컴퓨터와 경쟁하고 있다고 알려주어 연구진이 아예 사회적 행동에 의해 자극되는 뇌 부위를 정확히 알아볼 수 있도록 했습니다. 지위 변화가 예상될 때 참가자들의 선조체가 활발해졌습니다. 그 외에도 연구진은 명시적인 경쟁이 없을 때조차도 사회적 지위 변화에 따른 뇌의 반응은 서로 다르며, 각각 신경이 뇌의 어떤 부분에 위계질서와 관련된 정보를 인코딩하는지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선조체 이상은 파킨슨병 Parkinson's disease 과 같은 몇가지 신경학적 장애의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치료를 위해 도파민 dopamine 작동약을 사용하는 경우 비정상적인 경제적 의사결정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지만 이제는 그 사회적인 영향까지 고려할 필요가 있을 것이라고 연구진은 덧붙입니다.

(두번째 실험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http://www.sciencedaily.com/releases/2008/04/080423121430.htm 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Cell Press (2008, April 23). Reputation And Money: New Insights Into How The Brain Processes Social, Economic Reward. ScienceDaily. Retrieved April 24, 2008, from
http://www.sciencedaily.com/releases/2008/04/080423125954.htm

Posted by rorysee 트랙백 0 : 댓글 0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