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ngdom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JavaScript 프레임웍에 대한 통계를 발표했습니다.
웹 사이트들은 Alexa US 기준 상위 100개와 Webware 기준 상위 100개의 웹 응용프로그램에서 수집했습니다. 우리가 살펴본 프레임웍은 Prototype, jQuery, MooTools, Yahoo! UI Library, Dojo, ExtJS, 그리고 MochiKit 입니다.
그들은 다양한 사이트들이 각각의 프레임웍을 사용하고 있으며, 심지어는 여러개를 같이 쓰기도 한다고(예. Digg는 Prototype과 jQuery를 사용합니다) 밝혔습니다. 그들의 결론입니다:
이 조사에서는 Prototype이 가장 많이 사용되는 프레임웍으로 밝혀졌으며, jQuery와의 차이는 크지 않습니다. Yahoo! UI Library를 사용하는 여러 사이트들을 보는 것도 흥미로웠습니다. 우리는 YUI의 사용 숫자는 이보다 더 적고 Prototype이나 jQuery를 사용하는 웹 사이트가 더 많을 것으로 예상했었습니다.
Dion씨가 Peter Alguacil씨에게 해당 사이트에서 어떤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는지 어떻게 확인하는지 물어보았고, 이에 Peter씨가 글을 업데이트 해주셨습니다.
우리는 Alexa US 상위 100개 사이트와 Webware 상위 100개 웹 응용프로그램으로 웹 사이트 목록을 작성했습니다(Firefox나 Skype같은 실제 응용프로그램은 제외했습니다). 특수한 도구를 이용해 우리는 프레임웍을 확인하기 위해 특정 키워드가 있는지 모든 웹사이트를 살폈습니다.

예를 들어, Prototype을 찾기 위해서 "prototype.js"와 "/prototype"을 조사했습니다. "prototype"이라는 단어가 완전히 제거된 경우를 제외하고는 프레임웍이 포함된 상태의 다양한 변화를 모두 커버할 수 있을 터였습니다.

우리는 또한 테스트한 프레임웍에 대한 레퍼런스가 포함된 모든 사이트를 수동으로 체크했습니다. Yahoo! UI의 경우 우리는 JavaScript는 사용하지 않고 CSS 프레임웍만 사용한 경우는 결과에서 제외시켰습니다.
수많은 사람들이 그들의 their_app.js 파일과 prototype.js를 결합해 압축된 그리고/혹은 최소화된 개조 버전인 my_app.js 파일을 만드는 것과 같은 일을 할 것입니다. 이것들은 계산되지 않습니다. JavaScript 객체에 대한 체크를 추가하는 것이 더 좋을 것 같습니다(예. Rhino로 사이트를 실행해 "Prototype" 객체가 있는지 검사하는 것).

from Pingdom checks on JavaScript usage on top sites
Posted by 행복한고니 트랙백 0 : 댓글 0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