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om Web Archeology: Java Pluglet API on Ajaxian

Ajaxian의 저자 중 한 분인 Dion Almaer씨가 자신의 블로그에 웹 기술의 착상부터 미래까지 다루는 글을 연재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고인돌 사진

고인돌


Ben과 제가 XMLHttpRequest(갑자기 "IE의 어떤 ActiveX"에서 "Ajax"가 되던 기술)를 지원하는 Mozilla의 첫번째 버전의 릴리스 노트를 본 이후로, 저는 나타난 적이 없었을 숨겨진 기술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릴리스 노트에는 XMLHttpRequest에 대한 언급이 없었지만 FIXprt 같은 기술은 분명 언급되어 있었습니다.

또한, Ajax에 대한 몇가지 흥미로운 점은 그 기술이 1997년부터 가능했었지만, Dilbert 달력이 꽤 많이 지나기 전에는 큰 이슈가 되지 못했다는 사실입니다.

이 점은 과거에도 현재에 부활시킬만한 숨은 진주가 있을지도 모른다는 사실을 말해줍니다. 다시 과거로 눈을 돌려, 저는 어떤 식으로든 흥미로운 것들에 대해 말해야 겠다고 생각했었습니다. 그래서, 웹 고고학에 대한 연재를 하게 된 것입니다. 제가 놓치는 기술이 있다면, 알려주길 바랍니다!

오늘은 Java Pluglet API에 대해 말해볼까 합니다. 이 기술은 모질라의 Blackwood 프로젝트의 일부였으며, 1999년에 Igor Kushnirskiy씨와 Akhil Arora씨가 만들었습니다.

1999년으로 잠깐 돌아가보죠. 무언가를 만들기 위해 수많은 XPCOM, C++ 등과 씨름해야 했던 모질라에서 일하고 있다고 상상해보세요. XUL은 작업을 완료하기 위해 조금 더 웹스러운 기술(XML, JavaScript, CSS, etc)을 사용하죠. 1999년에, Java는 꽤 매력적인 언어였고, 모두가 EJB라는 훌륭한 기술과 함께 멋진 서버측 자바를 준비하고 있었습니다.

Java 개발자가 브라우저 액션에 가담하고 Mozilla를 위한 괜찮은 플러그인을 만들려면 뭘 해야했을까요? 이것이 Java Pluglet API의 출발점입니다. 당신은 C++ 쪽을 흉내내기만 하면 됐습니다:

Pluglet API 가 그것의 C++ 대응부분과 가능한한 닮도록(가능한한 모든 기능을 Java로 반영했다) 설계한 결정은 다분히 의도적이었던 덕에, Plug-in 개발자들은 또 다른 API를 배울 필요가 없었습니다. 우리 생각에는 이 문제가 조금 더 깔끔하고 자바스러운 다른 대체품들보다 우선했습니다. 다른 Plug-in API에 대한 지원은 채택자(contributing adopter)들에 의해 쉽게 추가될 수 있습니다.

pluglet은 mime type을 통해 등록할 수 있습니다. 당신은 application/wicked-cool 라는 것을 만들 수 있고, 서버에서 이 타입이 되돌아가게 되면 Mozilla 브라우저가 이렇게 말합니다 "음, 이 Mime 타입을 이해할 수 없는데요, Pluglet Engine 쪽에선 알까요?"

하이 레벨로 봤을 때, Java로 확장 기능을 작성하는 것은 일리가 있다고 본다. 하지만, 여전히 충분히 로우 레벨 - 많은 일이 가능한 거대 라이브러리 셋을 지원하는 확실한 크로스 플랫폼 - 이기도 하다.

사장되지 않았나요??

아마도요? Ed Burns씨도 참여하게 되어, 최근 프로젝트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활성화의 일환으로 Java와 JavaScript 사이의 직접적인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조금만 눈을 돌리면, 흥미로운 브라우저 플러그인 경로를 알게 될 것입니다. 제가 때때로 C++ 대신 Java 로 만들어진 Gears를 사랑하게 될 거라고 말했죠!

Dimitri Glazkov 씨는 HTML5의 스펙인 사용자 정의 핸들러 지원을 알려주셨고, Ray Cromwell 씨는 Java를 사용해 브라우저를 확장하는 방법으로 그의 GWT 1.5 포스팅을 링크해주셨습니다.

Posted by 행복한고니 트랙백 0 : 댓글 0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