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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lverlight 2 가 Flash의 밥그릇을 노리자, 많은 사람들은 Flash 10이 어떻게 밥그릇을 사수할 것인지 기대했습니다.

코드 네임 "Astro", Flash 10 프리릴리스로 일면을 엿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Dion 씨가 프리릴리스를 설치하고 데모를 녹화했습니다:

Dion씨는 가장 큰 기능으로 진정한 3D를 꼽았습니다:

3D 효과 - 완전한 인터랙티브함을 유지한 채로 3D 공간을 통해 어떤 화면 객체든지 쉽게 변형하고 애니메이트할 수 있다. 빠르고, 가벼운 네이티브 3D 효과는 전문가들의 전유물이었던 것을 누구에게나 가능하게 했습니다. 복잡한 효과는 여러분이 이미 알고 있는 API를 이용해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른 새로운 기능들도 있습니다:

사용자 정의 필터와 효과 - 자신만의 필터, 블렌드 모드들 만들고, 다수의 After Effects CS3 필터들과 똑같은 기술을 사용한 Adobe Pixel Bender를 이용해 채울 수 있습니다. Flash Player의 셰이더는 대략 1KB 정도이고, 런타임에 스크립트되거나 재생될 수 있습니다.

진보된 텍스트 레이아웃 - 새로운, 매우 유연한 텍스트 레이아웃 엔진은(TextField와 공존), 좌우 및 수직방향 텍스트 레이아웃과 합자(ligature)와 같은 타이포그래픽 요소들을 지원함과 동시에 텍스트에 대한 저수준의 접근을 제공함으로써 새로운 텍스트 컨트롤 작성의 혁신을 가능하게 합니다.

확장된 드로잉 API - 런타임 드로잉은 스타일 재설정이 가능한 속성, 3D API, 선단위로 코딩할 필요없는 복잡한 도형을 그리는 새로운 방법 등으로 쉽고 보다 강력해졌습니다.

시각적 성능 개선 – 응용프로그램과 동영상은 강화된 하드웨어 가속 사용으로 보다 부드럽고 보다 빠르게 실행됩니다. 몇몇의 시각 처리 작업을 비디오 카드로 옮기면서 CPU가 보다 자유롭게 일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릴리스 노트를 보시면 다음과 같은 기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컨텍스트 메뉴 — 개발자들은 평문과 리치 텍스트를 지원하는 텍스트 필드의 컨텍스트 메뉴 항목을 위한 ActionScript API를 통해 컨텍스트 메뉴에서 무엇을 보여줄 것인지 제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클립보드 메뉴는 안전하고 제어되는 방법으로 클립보드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텍스트를 붙여넣기 위한 핸들러를 작성할 수도 있습니다.
  • File Reference 런타임 접근 — RIA를 위해 사용자로 하여금 파일을 읽어 들이도록 합니다. 런타임에 컨텐트를 작업할 수 있고, 파일탐색 대화상자를 사용한다면 다시 저장할 수도 있습니다. 파일들은 서버를 거치지 않고도 ActionScript의 편리한 API를 이용해 텍스트의 byteArray로서 접근할 수 있습니다. 이제는 런타임에 파일을 읽거나 저장하기 위해 서버측 언어를 알아야 하거나 서버에 접근하지 않아도 됩니다.
  • 동적 스트리밍 — 변화하는 네트웍 상태에 자동으로 조절하는 스트리밍으로 가능한 최적의 동영상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비트레이트를 바꿈으로서, 접속한 사용자는 그대로 유지하고 동영상이 끊기는 것을 방지합니다. 동적 스트리밍은 각자의 대역폭 환경에 있는 동영상 소비자에게 가능한 최상의 경험을 제공해줍니다. 출시예정인 Flash Media Server의 RTMP를 통한 동영상 스트림은 네트웍 상태의 변화에 따라 동적으로 비트레이트를 변경합니다. ActionScript를 통해 나타나고 실시간 네트웍이나 CPU 정보를 제공해주는 QoS 메트릭스는 개발자들로 하여금 동영상 재생 제어와 스트리밍 경험을 적절히 조절할 수 있게 합니다. 이 기능은 Flash Player 10의 기능이지만 앞으로 릴리스할 Flash Media Server 에서도 가능하게 될 것입니다.
  • 텍스트 레이아웃 컴포넌트 — Adobe Labs에서 앞으로 나올 ActionScript 3.0 텍스트 컴포넌트의 확장성있는 라이브러리는, 타이포그래픽의 창조적인 표현이 가능하게 하는 진보되고 통합하기 쉬운 레이아웃 기능을 제공합니다. 리치 텍스트 컴포넌트는 디자이너와 개발자들이 신문처럼 다단 편집을 하면서, 일반 텍스트는 물론 아랍어, 히브리어 등과 같은 복잡한 문장도 쓸 수 있도록 합니다. 테이블, 인라인 이미지, 오른쪽-왼쪽 쓰기, 왼쪽-오른쪽 쓰기, 양방향 혹은 수직 쓰기 등도 지원합니다.

이번 프리릴리스를 지난주 JavaOne에서 과대광고된 JavaFX(아직 릴리스는 안됐습니다)의 관점에서 봐도 재밌을 것 같습니다. 3D 비디오 글로브와 같은 몇몇 멋진 데모가 있었죠. 일부 사람들이 "Flash는 저렇게 못한다. 진정한 3D나 하드웨어 가속이 없거든."

그 사람들이 지금은 뭐라 말할지 궁금합니다.

from Flash 10 "Astro" prerelease on Ajaxian
Posted by 행복한고니 트랙백 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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