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get Teacher Education Level, Pre-K Students Benefit Most When Teachers Are Supportive
가방끈 길이보다 아이들과 교감하는 능력을 키우세요

ScienceDaily (May 15, 2008) 

유치원 입학 전 학습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2,349명의 네 살배기 아동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학습 효과를 높이는데 가장 큰 힘이 있는 것은 선생님과 아이 상호간 교육적, 감정적 교감에 있다는 것이 드러났습니다. 이는 기존에 중요하다고 여겨진 교사의 학력, 학급의 크기, 교사 대 학생 비율 등의 지표보다도 더 큰 영향을 끼쳤습니다. 연구를 주도한 University of Virginia의 Andrew J. Mashburn 씨는 본 연구 결과는 아이들의 학습, 언어, 사회적 발달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내용이므로, 부모, 교사, 교육 정책 입안자들이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합니다.

연구진은 프로그램 참가 전후의 아이들의 학습, 언어, 사회성을 체크했습니다. 그리고 교사와 정책 관리자들은 프로그램이 전문 연구기관에서 기존에 권장해 온 9가지 항목인 교사 대 학생 수 비율, 교사의 자질 등의 요소들을 충족시키는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했습니다. 관찰자들은 전체 수업 환경과 교사-아동 간의 교육적, 감정적 상호작용의 수준을 평가했습니다. 최종적으로 모은 정보들을 가지고 연구진은
이런 요소들이 아동의 발달에 얼마나 강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사정했습니다.

그리고 기존에 주어진 최소 기준들, 교사의 교육 수준이나 연구 영역, 학급 크기, 선생님-학생 비율 등등은 아이들의 학습, 언어, 사회성 발달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그보다 아이들은 고차원적인 교육적 상호작용이 가능할 때, 학습과 언어 능력이 크게 발달하고, 높은 수준의 감정적 상호작용이 있을 때 사회성이 눈에 띄게 좋아지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높은 수준의 교육적 상호작용의 예로는 아이들의 생각에 피드백을 해주고, 그들의 발전한 기술에 대해 이야기해주며, 복잡한 사고를 키울 수 있는 토론과 활동을 자주 할 수 있게 해주는 것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아이들의 필요와 흥미, 동기, 관점에 대하여 민감하게 반응해주고 자주 긍정적인 감정을 표현해주는 등은 바람직한 감정적 상호작용의 예가 됩니다.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2008, May 15). Forget Teacher Education Level, Pre-K Students Benefit Most When Teachers Are Supportive. ScienceDaily. Retrieved May 20, 2008, from
http://www.sciencedaily.com/releases/2008/05/080515073026.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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