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om What does Google App Engine mean for Ajax developers? on Ajaxian

Google App Engine 엔진이 나오길 고대했는데, 비록 프리뷰 릴리스이긴 하지만 나와주었습니다.

Google App Engine이 뭘까요?

Google App Engine은 Google의 기반 위에서 당신의 웹 응용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도록 합니다. App Engine 응용프로그램은 작성하기 쉽고, 유지보수하기도 쉽고, 트래픽과 데이터 저장공간의 증가에 따른 규모 변경도 쉽습니다. App Engine을 이용하면 유지보수해야 할 서버가 없습니다: 응용프로그램을 업로드하면 사용자에게 서비스할 준비가 끝난 것입니다.

appspot.com의 무료 도메인을 이용하거나 Google Apps을 통한 독립 도메인을 이용해서 서비스할 수도 있습니다. 응용프로그램을 모두 공개하거나 원하는 사용자에 대한 접근 제한을 하는 방법으로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App Engine은 시작할 때 아무 비용도 들지 않습니다. 무료 계정에 가입하면, 요금이나 의무없이 세계에 보여줄 응용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알릴 수 있습니다. 무료 계정은 500MB의 공간을 주고 한달 5백만 페이지 뷰에 충분한 CPU와 대역폭을 제공합니다.

Google App Engine의 프리뷰 릴리스 중에는 무료 계정만 가능합니다. 조만간, 추가 자원을 구입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Google App Engine에는 분명 한계가 있습니다. EC2 같은 Provisioning System이 아니라 샌드 박스처럼 한정된 권한과 공간만을 응용프로그램에 제공합니다. 하지만, 분명 어떤 이들에게는 괜찮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글쓴이에게 서버 공간이 필요했던 작은 단위의 응용프로그램이 몇개 있었는데, 이럴 때 Google App Engine이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설정의 번거로움도, 트래픽 비용도 없죠. 그냥 만들고 실행하기만 하면 됩니다. Google App Engine을 이용하면 서비스와 클라이언트측 환경에 더 집중할 수 있습니다.

물론,Google App Engine가 Ajax 응용프로그램에서 할 수 없는 것까지 제공해주지는 않지만, 간단한 명령으로도 이러한 서비스들을 시작할 수 있게 해줍니다. 글쓴이는 이것이 배치(DEPLOY)의 세계로 가는 첫걸음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Heroku 같이 다른 장단점을 가진 다른 서비스들도 있습니다.

랭귀지 전쟁으로 돌아가지만 않는다면 옵션으로 제공되는 서버측 JavaScript를 보는 것도 즐거울 것 같습니다.

Posted by 행복한고니 트랙백 0 : 댓글 0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