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om Mozilla Fennec: The mobile browser wars on Ajaxian

사용자 삽입 이미지

데스크탑에선 IE가 우세할지도 모르지만 모바일쪽은 이제 불붙고 있는 중입니다. WebKit, Opera, Pocket IE 등의 수많은 사용자들을 보유한 브라우저에 비해 Mozilla 쪽은 상대적으로 취약한 느낌이었는데요, Firefox 3의 뛰어난 성능을 취한 모바일 용의 Fennec browser가 출시되었습니다. Firefox 의 성공을 하게 했던 그 여세를 몰아 모바일쪽도 노려볼 생각인 것 같습니다.

Sullivan 씨에 따르면 “웹 호환성, 보안, 성능, RIA에 대한 지원등이 키가 될 것입니다.”라고 하는군요. XUL 오버헤드때문에 사이즈를 많이 줄이기 힘들었을거라고 보았는데, 꽤 잘해준 것 같습니다. Fennec도 여전히 Firefox처럼 XUL을 지원하며 .xul 파일, .css 파일, .js 파일을 수정해 UI와 기능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최종적으로는 Firefox 3 처럼 완벽한 부가기능을 지원하게 될 것이라고 합니다. 만약 그렇게 된다면 개발하기 쉬운 모바일 플랫폼으로서 역할을 해줄 지도 모르겠습니다. 이미 XML과 JavaScript로 플랫폼 중립적인 어플리케이션을 작성하는 XULRunner 라는 것도 있으니까요.
Posted by 행복한고니 트랙백 0 :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