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en Positive Thinking Leads To Financial Irresponsibility Like Compulsive Gambling
긍정적인 생각도 지나치면 좋지 않다

ScienceDaily (Apr. 22, 2008) 

University of Sydney의 Elizabeth Cowley는 수백번의 실패 중에 한 번의 성공에만 집착하는 등 긍정적인 생각도 지나치면 무책임한 재정적 도박에 휘말릴 수 있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Cowley는 300명을 대상으로 300번의 컴퓨터 게임을 하도록 하여 큰 승리와 큰 실패를 각각 1번씩 경험하도록 했습니다. 그리고 남은 298번의 게임 중, 절반의 참가자들에게는 작은 실패만, 나머지 절반은 작은 성공만 경험하도록 했습니다. 일주일 후 참가자들이 어떻게 실험을 기억하는지 조사하자, 놀랍게도 실패만 경험했던 첫번째 그룹은 이 실험을 긍정적인 경험이었다고 평가했습니다.

실패 그룹은 큰 성공과 큰 실패의 사이의 시간 간격이 넓을수록 좀 더 좋은 기억으로 생각하며, 게임에 더 많은 돈을 내고자 했습니다. 이를 "Silve lining" 효과(각주참조)라고 합니다. 결과가 부정적일 때 사람들은 뒤섞인 실패의 경험들 속에서 긍정적인 경험을 강조하여 좋은 감정을 이끌어내고자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반대로 298번의 작은 성공을 거둔 그룹은 큰 성공과 큰 실패의 경험의 가까이 일어날수록 전체의 경험을 뭉뚱그려서 큰 실패를 무시하기가 쉬워집니다. 저자는 긍정적 부정적 경험이 섞여 있을 때 사람들이 이들을 통합해서 부정적인 사건에서 오는 괴로움을 완화시킬 방법을 찾기 때문이라고 설명합니다. 그래서 긍정적인 사고방식도 지나치면 도박과 같은 무책임한 행동을 불러올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주1> Silver lining은 "Every cloud has a silver lining."이라는 속담에서 온 말로 구름의 가장자리로 밝게 비치는 햇살을 가리키며, 어려운 상황에서도 찾을 수 있는 희망을 의미합니다.

Journal reference: Elizabeth Cowley, "The Perils of Hedonic Editing."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June 2008.


University of Chicago Press Journals (2008, April 22). When Positive Thinking Leads To Financial Irresponsibility Like Compulsive Gambling. ScienceDaily. Retrieved April 22, 2008, from
http://www.sciencedaily.com/releases/2008/04/080421111630.htm

Posted by rorysee 트랙백 0 : 댓글 0

댓글을 달아 주세요